들어가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저는 아직 신생블로그라 초기에 빠르게 확정 짓는 게 티스토리 블로그 성장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은 개인도메인을 선택한 만큼, 여러 오류들과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에 개인도메인을 사용 시 로그인이 풀리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 혹은 미봉책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운영자) 로그인 풀림 현상과 원인
티스토리 로그인을 하였지만, 운영하는 티스토리의 비밀댓글을 보거나 승인할 수 없으며, 댓글을 작성하려고 하면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창이 나오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창을 완전히 끄고 다시 티스토리에 들어와 로그인을 해도 반복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는 비밀댓글 확인, 댓글 승인, 댓글 작성 등을 확인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티스토리 로그인 풀림 현상이 발생하는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크롬브라우저와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 적용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쿠키 보안 정책이 강화되어 다른 도메인으로 접근이 제한되어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크롬에서 제 티스토리를 기존 도메인인 for-joyful-life.tistory.com으로 관리를 하다가, 도메인을 joy-full-life.com이라는 개인도메인으로 바꾸게 되면 크롬은 for-joyful-life.tistory.com와 joy-full-life.com을 서로 다른 웹사이트로 인식하여 로그인이 해제되는 것입니다. 현재 티스토리의 경우 개인도메인에서는 로그인이 해제되며 기존도메인에서만 로그인이 유지가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티스토리 또한 공지사항을 통해 공식적으로 오류를 인정하였지만 아직 해결책은 아직 없습니다.
임시방편책 : 댓글작성란에 로그인버튼 만들기
현재로서 로그인 풀림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을 다시 로그인을 하게 하는 방법뿐입니다. 즉, 댓글 작성란 위에 로그인버튼을 만들어, 간편하게 재로그인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죠.
저는 네이버 '웹 선생님'의 블로그의 해당 게시물을 참고하여 댓글 작성란 위에 로그인 버튼을 만들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적용방법을 매우 자세하게 적어주셨습니다. 하지만 코딩의 코자도 모르는 사람이기에 다소 헷갈렸던 부분을 정리하여 참언을 하였습니다. '웹 선생님'의 블로그를 보시며 헷갈리는 부분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⑦ html 탭을 선택한 후 하단의 </body> 부분을 찾아 아래의 "스크립트 소스"를 덮어 씌우고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참언 : </body> 부분은 html 편집기를 가장 아래로 스크롤하면 801번 줄에 있습니다. </body> 부분 앞에 "스크립트 소스"를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 이때 파일 경로는 스크립트 파일의 [링크 주소 복사] 한 것으로 변경합니다. 자유롭게 문구와 디자인을 변경하고 싶다면 반드시 [링크 주소 복사] 한 것으로 변경해 줘야 합니다.
참언 : 파일경로는 "스크립트 소스"의 밑줄 친 영역을 말합니다. 이 영역에 [링크 주소 복사]를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
"스크립트 소스"
<!-- 22.12.11 댓글 로그인 안내 --> <script src="https://tistory3.daumcdn.net/tistory/5822088/skin/images/comment.redirecturl.js"></script> </body>
⑧ 상단 메뉴에서 CSS를 선택한 후 바닥에 아래의 "스타일 소스"를 붙여 넣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 CSS탭에서 스크롤을 가장 밑으로 내려 맨 마지막 줄에 붙여 넣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로그인버튼을 만드니 댓글을 작성할 때 바로 재로그인을 하여 댓글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을 결정하였지만, 헤쳐나가야 할 관문이 많은 것 같습니다. 로그인 풀림 현상을 해결하면서 개인도메인 사용의 또 다른 문제점이 드러났습니다. 바로, 티스토리의 사이트 주소가 개인 도메인에서 기존 도메인으로 바뀌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다음 글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